북한이 지난 5월 31일 이후 3개월 만에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다시 도전한다.
21일 시작돼 31일까지 진행되는 한미 연합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훈련을
견제하려는 의도와 함께 북한 정권 수립 75주년(9·9절)에 앞서 축포를 쏘아 올리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지난 22일 일본 정부는 북한이 24일 0시부터 31일 0시 사이에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새벽 인공위성 발사에 따른
위험수역으로 북한 남서쪽 황해 해상 2곳과 필리핀 동쪽 태평양 해상 1곳 등
3곳을 설정하겠다는 계획을 통보했다.
모두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이다.
이 구역은 지난 5월 북한이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했던 궤도와 유사하다.
북한이 일본 정부에 위성발사 계획을 통보한 것은
일본이 국제해사기구(IMO) 총회 결의서에 따라 운영되는
전세계항행경보제도(WWNWS)상 한국과 북한이 속한 지역의 항행구역 조정국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북한은 실패로 끝난 지난 5월 군사정찰위성 발사 때도
일본 정부에 발사 예고기간 및 위험수역을 통보한 후
국제해사기구(IMO)에도 같은 내용의 발사 계획을 통보했다.
당시 북한은 5월 31일 0시부터 6월 11일 0시 사이에
정찰위성을 발사한다고 통보한 뒤 예고 기간 첫날에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발사장에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를 실은
로켓 '천리마 1형'을 발사했다.
이번에도 기상 조건이 허락하면 예고 기간 초반에 발사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의 첫 정찰위성 발사는 로켓이 추진력을 상실하면서 서해로 추락해 실패했다.
북한 국가우주개발국 역시 발사 직후 실패를 인정하면서
“천리마 1형에 도입된 신형발동기 체계의 믿음성과 안정성이 떨어지고
사용된 연료의 특성이 불안정한데 사고의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고 해당 과학자,
기술자, 전문가들이 구체적인 원인 해명에 착수한다”고 시인했다.
이후 북한은 6월 16∼18일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전원회의에서 정찰위성 발사 실패를
‘가장 엄중한 결함’으로 꼽고 이른 시일 내 성공적으로 재발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국가정보원은 지난 17일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북한이 7월부터 발사체 신뢰도 검증을 위해 엔진 연소시험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따라서 북한이 정찰위성 재발사를 예고한 것으로 볼 때 엔진 결함 문제가 해결됐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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