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요청
정부, 이 달 30일 업체들과 수산물 활용 확대 방안 논의
급식에 수산물 메뉴 확대 방안에 불안감 증폭
27일 업계에 따르면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위원장인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실과 해양수산부는 30일 단체급식 업체들을 불러 기업급식에 수산물 활용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 이후 수산물 소비 감소 우려가 커지자 소비 촉진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이 논의에 참여하는 기업중에는 삼성웰스토리와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CJ프레시웨이는 국내 단체급식 시장에서 점유율 도합 70%를 차지하고 있다. 해수부는 해당 기업 대표급 인사의 참석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이 정부의 요청을 받아들이면 대부분 회사 구내식당 메뉴와 급식에 수산물 비중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는 소식이 들리며 학부모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업체들은 고심에 빠졌다.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가 커진 상황에서 무작정 수산물을 활용한 메뉴의 비중을 늘리게 된다면 소비자들의 반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동원푸드는 원재료 및 완제품의 검사 항목을 2배 늘리고, 검사 주기 또한 매월 혹은 분기별 1회로 강화했다.
신세계푸드는 후쿠시마 품목을 제외하고 안전성이 확인된 수산물만 매입하고, 자체 식품안전센터를 통해 수산물을 종류별로 나누어 별도로 검사를 진행한다.
현대그린푸드는 기존 연 1회였던 수산물 방사능 검사 빈도를 주 1회로 늘리고, 수입산은 한국식품과학연구원을 통해 월 1회 검사를 실시한다.
CJ프레시웨이는 일본산 수산물을 유통하지 않고 협력사와 공급 상품 대상에 정기적 방사능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복수의 업체 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수산물 활용 확대 관련해서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일부 업체는 “정부와의 간담회 참석 여부도 현재로썬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책임을 기업들에 전가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결국엔 기업들이 정부의 요청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지난 7월 라면값 인하 당시에도 정부의 요청이 관철됐다.
그동안 정부와 기업 간 간담회 이후 소줏값 동결, 라면값 인하 등의 결과로 봤을때 이번 간담회 이후 단체급식의 수산물 메뉴 증가도 예상할 수 있다.
가정주부로 있는 한 학부모는 “국민 불안이 이렇게 확산되고 있는데 수산물업계 고충을 해소하고자 소비를 촉진한다는 게 말이 되나 싶다”고 말했다.
또다른 학부모는 “오히려 기업체들은 소비자 불안을 의식하고 안전관리를 바꾸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정부는 일본 수입산을 급식업체에서 쓰라고 하다니 화가 난다”고 말했다.
온라인 카페 등에서는 “아이에게 급식에 수산물 나오면 먹지 말라고 당부했다” “식단표를 살펴서 수산물이 나오는 날은 도시락을 싸주려 한다”는 글이 여럿 올라오고 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따른 수산물 소비 침체는 예견돼 왔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터진 2011년과 일본 정부가 원전 오염수 유출을 시인한 2013년에도 국내 수산물 소비가 급감했다.
정부는 단체급식 업체들을 압박하는 것 외에도 여러 방안을 내놓고 있다. 정부와 여당은 어민 지원을 위해 2000억원 규모의 추가 예산을 마련하고 어민 유류비 지원 등도 검토에 나섰다. 앞서 중소벤처기업부와 해수부는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노량진수산시장 1층 소매 구역과 2층 식당가를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하고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은 수산물 소비 촉진에 나서는 한편 방사능 측정기를 도입하는 등 안전성 검사를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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