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도
📌 GTX-A
✔️개통일정
2024년 상반기: 동탄 ↔️ 수서
2024년 하반기" 서울역 ↔️ 운정
2025년: 창릉, 삼성을 제외한 A노선 전구간 운행
2026년: 창릉
2028년: 삼성
기존 사업 안에는 창릉이 포함되어있지 않았지만 20년12월쯤
국토부가 3기 신도시인 남양주 왕숙, 고양 창릉지구의 교통대책을 일환으로
창릉 지구를 GTX-A노선에 포함시키며 현재는 총 11개 역사가 개통을 앞두고 있다.
국토부가 밝힌 핵심지 이동시간은 아래와 같이 안내했다.
운정 ↔️ 서울역 18분
킨텍스 ↔️ 삼성 20분
동탄 ↔️ 삼성 20분
📌 GTX-B
✔️개통일정
2024년: 재정/민자 사업구간 모두 조기착공 예정
2030년: 개통목표
수도권에 생기는 급행철도 중 가장 긴 구간인 B노선
최근 갈매역 무정차와 관련된 이슈도 있지만 국토부는 갈매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채
'B노선을 연장하게 된다면 최우선 순위는 당연히 춘천입니다.' 라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다보니
구리사람들의 반발이 많은 노선이기도 하다
<관련 뉴스>
국토부의 초기 계획대로 개통된다면 이동시간은 아래와 같이 안내했다.
인천대 입구역 ↔️ 서울역 28분
남양주 마석역 ↔️ 청량리역 21분
📌 GTX-C
✔️개통일정
2028년: 개통목표
기존에 간소화된 노선으로 운행할 예정이었지만 대선을 앞둔 지난해 2월,
국토부에서 왕십리, 인덕원, 의왕, 상록수 4개 역을 추가 확정하며 14개 역으로 확정되었음
의정부 ↔️ 청량리 15분
의정부 ↔️ 삼성 21분
📌 GTX-D
✔️개통일정
GTX-D노선은 현재 Y자 노선안으로 많은 화제가 되고있는데
더블 Y자로 확정시 GTX-D 노선은 총22개로 예상된다.
GTX-D Y자 노선에 대해 원희룡 국토부장관이 영종대교 통행료 인사 행사에서 발언한 내용이 이슈였는데
''인천공항과 김표에서 각각 시작해 부천종합문동장에서 Y다로 만난 후 신도림, 강남, 하남까지 이어지는 GTX-D Y자 를 시원하게 뽑을 것'이라고 말한게 화제이다.
덧붙여 ' GTX-D Y자는 확정됐지만 다른부분과 한꺼번에 발표하기 위해 올해 23년 연말이나 내년 24년 초에 대통령이 직접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 Y자 노선이 추진되면 인천공항 ↔️ 강남까지 약 30분대 진입이 가능하다고 한다.
요금
10km이하로 이용할 경우 기본요금 1,250원에 별도로 요금 1,600원을 더해 기본운임 - 2,850원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추가요금 5km당 250원을 부과하는 방식이다.
킨텍스 ↔️ 삼성
37.4km거리이니 요금은 대략 4,350원 정도가 나온다.
하루 왕복 8,700원 / 월(20일 출근 가정) 174,000원 정도가 나올것으로 예상된다.
GTX A를 제외하고는 28~30년 개통이 목표이기 때문에 아직 5년 이상 남아
당장은 체감이 안느껴지는게 사실이다
기한 내 잘 완성돼 많은 사람들이 출퇴근의 어려움을 해결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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